오픈 화~토 10:30–5:30, 휴관 일~월
Back to all Post

이석호 개인 展 – 담쟁이 넝쿨에 대한 유쾌한 상상 – “成長 @ 想像 (Growth @ Imagination)”


제목 : “成長@想像 (Growth @ Imagination)”
작가 : 이석호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전문대학원 교수)
장소 : 상원미술관
기간 : 2008년 8월 5일(화) ~ 8월 9일(토)
문의 : 상원미술관 (T.02-396-3185 내선 201번), Email : imageroot@hanmail.net


공예․ 디자인 전문 상원미술관(서울특별시 종로구 평창동)에서 대표적 디지털 디자이너이면서, 현재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전문대학원에 재직 중인 이석호 교수의 개인전인 “成長 @ 想像 (Growth @ Imagination)” 展이 2008년 8월 5일(화)부터 8월 9일(토)까지 개최된다. 담쟁이넝쿨에 대한 유쾌한 상상이라는 주제로 담쟁이넝쿨 하나만을 소재로 하는 독특한 3D 일러스트레이션을 선보인다. 이석호 교수는 3D 애니메이션과 3D 가상환경을 전공으로 하고 있다.

작품 세계

이석호 교수는 이번 개인전의 기획의도와 작업과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3D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에 종사하는 디자이너에게 있어 이런 분야의 작업은 고도의 상상력을 요구함에도 불구하고 긴 작업기간과 자칫 지루해지기 쉬운 단순 반복적인 업무에 의해 감성적인 부분에서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습니다.

흔히 대학교 졸업 때까지 저축해두었던 참신한 아이디어와 열정을 조금씩 꺼내 써서 나중엔 상상력의 부재에 빠지게 된다고들 합니다. 그래서 혼자만의 자유로운 감성적 유희를 통해 상상력의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이 전시회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담쟁이 넝쿨을 소재로 하게 된 이유는 단순합니다. 본래 3D 그래픽스에서 오래된 유적이나 폐허를 표현하기 위해 개발된 ‘아이비 제너레이터’를 다루면서 여러 가지 유쾌한 상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서 접하게 되는 ‘예측 불가능한 성장’이라는 불규칙 요소는 마치 실제 땅에 씨를 뿌려 자유의지로 성장하는 식물을 보는 듯 작업과정에서의 설레임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불규칙성 30%와 70%의 상상력을 혼합하여 작품들을 만들어 나갔습니다. 이 작품들은 이제까지 내가 해오던 작업들에 대한 패러디이고 일탈이며 유쾌한 장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시되는 작품들은 초현실주의풍의 3D 일러스트레이션 작품들로 담쟁이넝쿨이 비현실적인 상황으로 성장해있는 장면들을 표현한 작품들이다. 3D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담쟁이 넝쿨과 같은 식물을 테마로 하는 기존에 사례를 찾기 힘든 매우 독특한 전시로 기대된다.

관련 홈페이지 : 상원미술관 www.imageroot.co.kr

About Author

Add Your Comment